파라미타역사

설립목적및 배경

  • 현대사회는 정보화 사회, 사업사회로서 개인주의가 팽배해 지면서 인간의 존엄성이 없어지고 가치관의 혼란으로 사회에 심각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환경문제, 배금주의(拜金主義) 등 각종 사회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것이오늘의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들이 앞으로 미래사회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에게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다는데 커다란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민족의 뛰어난 전통과 조상의 얼이 현대사회에 제대로 연결되지 못하면서 외래 문화요인에 의해 표류하고 있는 청소년 문제는 왜곡된 문화구조와 급변하 는 시대조류에 적응해가지고 못하는 상황에 청소년 개개인이 자기 인생의 주체자임을 인식하지 못하고자아상실로부터 비롯되는 게임을 깊이 깨닫고 있다.

이에 인간으로서 완성의 경지에 이룰 수 있었던 석가모니 부처님의 수행모습과 뛰어난 가르침이 급변하는 문명시대에 오히려 최고의 가치관으로 자리할 수 있음을 더욱더 절실히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현대 물질문명에 대응하여 동양사상의 뛰어난 장점과 불교경험을 적극 활용하여 미래의 주역인 청소을 올바로 지도해야 할 필요성을 뼈아프게 느끼면서 청소년에게 민족정기의 동질성을 구축하고 궁극적으로 자신이 모든 문제의 주인임을 인식시켜 참다운 인간존엄의 세상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 할 것이다.

파라미타소개

파라미타 청소년연합회란?

사단법인 파라미타청소년연합회는 1996년 5월 대한불교조계종이 설립한 청소년단체이다.

  오늘의 청소년들이 서양의 물질문명과 향락 퇴폐 문화에 물들어 가고 있어 청소년들에게 민족전통의 수련활동과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건강한 신심과
시민의식을 기르고, 전통정신과 문화를 계승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파라미타는 1996년 9월 문화관광부(당시 문화체육부)에 사단법인 설립인가를 받았고,
1997년 12월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에 정회원단체로 등록하였다. 2007년 현재 전국 광역시와 도에 12개의 지부, 21개의 지회가 설립되어 있고, 500여 개의
분회, 3만 여 명의 회원이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다. 분회는 초·중·고등학교와 사찰로, 회원은 지도자회원과 청소년회원으로 구성된다.

파라미타의 뜻

   파라미타는 보살의 수행덕목인 바라밀다(波羅蜜多)의 인도식 표기(범어)로 어둠의 이 언덕에서 깨달음의 저 언덕으로 건너간다는 뜻이다. 이는 청소년들이 진리와 자유의 세계를 향해 나아간다는 이상을 담고 있으며 청소년들이 사회 속에서 봉사, 수련해야할 불교적 실천덕목을 말한다.

파라미타의 상징 소개
파라미타휘장
파라미타 휘장 소개
길하고 상서로움을 나타내는 불교의 만(卍)자와 만물의 근원을 뜻하는 태극의 무늬(태극무늬)를 합성하고, 청소년을 의미하는 연두색으로 바탕을 둘렀습니다. 이는 불교와 한국과 청소년, 즉 민족 주체성을 지닌 건전 한 청소년을 상징한다
파라미타마스코트
파라미타 마스코트(파코) 소개
불교의 상징 동물인 코끼리를 의인화한 것으로 순진성, 명쾌함, 친절 함을 나타낸다. 파코는 여러 가지 디자인으로 변형하여 행사의 특징에 맞게 활용되며, 우리들에게 친근감을 주고 있다.
파라미타 청소년 강령
파라미타 청소년은 민족문화와 전통을 계승하여 건전한 청소년문화를 창달한다.
파라미타 청소년은 민족 주체성을 확립하여 조국통일의 역군이 된다.
파라미타 청소년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배우고 실천하여 참된 인간형을 실현한다.
파라미타회원의 생활신조
파라미타 청소년은 자신의 인격 완성을 위해 다음 사항을 생활신조로 삼는다.
① 자비로운 사람 ☞ 모든 생명체를 아끼고 사랑한다.
② 보시하는 사람 ☞ 아끼는 마음과 바라는 마음 없이 베푼다.
③ 청정한 사람 ☞ 몸과 마음의 순결을 지키고 예의로써 남을 공경한다.
④ 믿음성 있는 사람 ☞ 진실을 말하고 정직하게 행동하며 약속을 지킨다.
⑤ 창조적인 사람 ☞ 주체성을 회복하여 지혜로운 사람이 된다.
파라미타 표어

맑은 세상을 청소년에게
나의 삶을 자비롭게, 온 누리를 향기롭게
평화로운 나 ! 아름다운 세상 !

회원증
회원증 앞면
< 회원증 앞면 >
회원증 뒷면
< 회원증 뒷면 >
파라미타 회가
파라미타 회가는 민족 시인 고은님이 1997년에 작사를 했다. 그동안 마땅한 작곡가를 만나지 못해 세상에 나오지 못하다가 풍경소리 이종만 실장에 의해 곡이 붙여져 2006년 5월 10주년 기념식에서 발표되었다. 파라미타 이념과 취지를 쉽게 잘 표현한 글에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멜로디로 만들어져 따라 부르기 쉽고 친숙하게 다가왔 다. 파라미타 각종 의식 행사에서 빠지지 않고 부르고 있다.
파라미타 회가
파라미타 단복
파라미타 단복
 1목부분을 감싸는 깃은 청소년 단복에는 둥근 맞깃으로 밝고 명랑함 을 상징하였으며 지도자 단복 에는 우임깃이며 앞섶은 꼬집어박기로 전통적인 장식을 했으며 노랑색으로 배색하여 멀리에서도 지도자임 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2파라미타 단복은 배자와 같이 소매와 고름이 없어 활동성을 강조 하고 4계절 착용할 수 있음은 물론 주머니를 달아 활용성을 높였습니다.

 3고름자리에는 한국의 전통매듭을 활용하였습니다. 한올 한올 엮어서 만든 우리의 전통매듭은 절제의 아름다움은 물론, 영원한 삶과 행복한 삶의 뜻 을 담고 있습니다.

 4각각의 배색은 아래쪽엔 연꽃의 화단을 형상화하고, 초등학생은 새싹의 이미지로 연두색, 중학생은 푸른 이상을 담고 있어 푸른색, 고등학생은 존귀한 존재의 의미로 보라색을 표현하였습니다. 지도자는 한없는 자비와 포용을 상징하고자 쑥색으로 표현하였습니다.

파라미타 단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