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숙사(우정학사)

제 1 장 총칙

제1조【명칭】

정광고등학교의 기숙사를 “우정학사”라 칭하고, 이 규정은 우정학사 운영 규정이라 한다.(이하 ‘운영규정’이라 한다.)

제2조【목적】

이 규정은 다음 각 항을 목적으로 한다.

1. 우정학사에 기숙하는 학생(이하‘기숙사생’이라 한다.)의 원활한 기숙 생활 지원을 통한 학력향상
2. 안정적이고 원활한 기숙사 운영 도모
3. 합리적인 기숙사 운영을 통한 학생과 학부모의 신뢰 확보
4. 사생들의 공동생활을 통한 민주 시민의 자질 함양
제3조【적용】

이 규정은 우정학사를 관리ㆍ운영함에 적용한다.

제4조【운영기간】

학칙에 규정된 수업 기간에만 운영하되 학교장이 인정할 경우 연장 또는 단축할 수 있다.

제5조【시설이용】

기숙사생에 한하되, 사용 목적이 타당하고 관리에 지장이 없는 경우에 학교장의 승인을 얻어 기숙사생이 아닌 자에게도 시설 이용을 허가할 수 있다.

제 2 장 조직

제6조【기숙사운영위원회】

기숙사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기숙사운영위원회(이하‘운영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제7조【운영위원회의 구성】

운영위원회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 운영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한 13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필요시 증감할 수 있다.)
2.장, 담당부장, 사감은 당연직으로 하며, 당연직이 아닌 위원은 위원장은 학교장이 되며, 위원은 교감, 행정실 학교장이 관련 교사중에서 임명하거나 학부모 중에서 위촉한다.
3. 당연직 위원의 임기는 해당 보직기간으로 하며, 당연직 위원이 아닌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4. 운영위원회는 간사를 두며, 간사는 기숙사 사감교사 중 일인으로 하며, 간사로서 다음 각 호의 사무를 담당한다.
가. 운영위원회 운영 관련 사무(회의 개최 안내, 안건 심의 전ㆍ후 정리 등)
나. 운영위원회의 결의 사항 시행
다. 기타 위원장이 요청하는 사항
5. 행정실장은 재정사무, 시설물 관리 및 점검, 운영에 필요한 제반 지원 및 소방 시설 관리 업무를 관장한다.
제8조【운영위원회의 기능】

운영위원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한다.

1. 기숙사 제 규정의 제정 및 개정
2. 기숙사비 책정에 관한 사항
3. 예산 및 결산
4. 기타 기숙사 운영에 관한 중요 사항
제9조【운영위원회 심의 사항 처리】

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 사항은 학교장에게 보고하여 학교장의 재가를 받아 시행한다. 학교장은 위 사항에 대하여 학교운영위원회를 통하여 심의할 수 있으며 심의된 내용을 집행할 수 있다.

제10조【회의 및 의결】

회의의 소집 시기와 의결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위원회는 필요에 따라 위원장이 회의를 소집하며, 위원장이 의장이 된다.
2.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의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11조【사감 및 청소도우미 운영】

기숙사의 관리·운영 및 기숙사생 지도를 위하여 학교장은 사감을 4명(남여 각각 2명) 임명한다.

1. 사감은 학교장이 임명하고 근무기간은 1년으로 한다.(단 사정에 따라 변동 가능)
2. 남교사 사감 2명과 여교사 사감 2명이 매일 남녀 1명씩 2개조로 근무하고, 일요일, 공휴일 주간 근무는 별도 근무 사감을 편성하여 운영할 수 있다.
3. 근무교대는 격주로 하며 근무상황 인수인계를 철저히 한다.(단, 사정에 따라 변동가능)
4. 근무시간은 학교의 자율학습이 끝나는 시간부터 다음날 등교할 때까지로 하고 주말, 휴일 및 방학기간 중 근무는 별도 근무계획에 의거하여 진행한다.(단, 학교운영상 필요시 초과근무를 할 수 있다.)
5. 기숙사 청소도우미는 용역회사에 의뢰하여 운영한다.
6. 기숙사 학부모회는 학부모 자율적 조직으로 학교에서는 일체 관여하지 않는다.
제12조【사감의 근무수칙】

사감의 근무수칙은 다음 항과 같다.

1. 기숙사 입실 이후 생활 지도 및 면학 분위기 조성에 최선을 다한다.
2. 기숙사생 점호 및 생활실 상시 정검을 통해 학생들의 실태를 면밀히 파악한다.
3. 기숙사생 안전 및 보건ㆍ위생 지도에 만전을 기한다.
4. 기숙사의 시설 및 용품을 철저히 관리한다.
5. 기숙사생의 외출ㆍ외박 및 출입을 철저히 관리한다.
6. 기숙사생 급식 및 청소를 지도·감독한다.
7. 기숙사 내 외부인 출입을 통제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도록 한다.
8. 위급 상황에 대비한 사생, 학부모, 의료 시설, 경찰, 소방서, 학교 관계자 등과의 비상 연락 체제를 구축하고 및 유지한다.
9. 기숙사 일지를 매일 작성하여 기숙사 운영 과정을 기록하고 사감간의 열람을 통해서 효율적인 운영에 만전을 기한다.
10. 점호 후 30분까지는 학생들 취침 후 생활지도를 실시하여 기숙사생들의 안전과 숙면을 유도한다.
11. 사감의 취침시간은 평일 01:30부터 06:20분까지이며,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은 12:30분부터 06:20분까지이다.
제13조【사감의 유의 사항 등】

사감은 다음 사항에 대하여 임의적으로 처리해서는 안 된다.

1. 기숙사생 간에 발생한 폭력에 대한 일
2. 기숙사생 간에 발생한 성폭력(성희롱, 추행, 강간 등) 등 중대 범죄에 대한 일
3. 기숙사 내에서의 중대한 도난 사건에 대한 일
4. 기숙사생의 입사 또는 퇴사 결정에 대한 일
5. 학교장 허락 없이 사생의 보호자 소환(단 학부모 동의하의 상담은 가능함)
6. 기숙사생에게 개인적인 일을 시키는 행위
7. 기숙사 내에서의 음주
8. 기숙사생 또는 그 보호자에게 금품을 수수하는 행위
9. 응급 환자에 대한 의료 행위
10. 기타 사회 통념상 사감의 직무로 볼 수 없는 행위 등
제14조【기숙사생 자치위원회】

기숙사의 효율적 운영 및 관리, 기숙사생 간의 우의 도모, 생활의 편의와 내실화를 위하여 “기숙사생 자치위원회”(이하 ‘자치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1. 임원은 자치회장 1명과, 각 학년 대표 각 1명으로 구성하며, 임원의 임기는 당해 학년도 개사 기간으로 한다.
2. 자치회장과 학년 대표는 품행이 단정한 학생으로서 자치위원회에서 학년 초에 선출하고, 자치회장 및 학년 대표가 임무를 수행하지 못할 경우 보궐선거로 선출된 자치회장과 학년 대표의 임기는 잔여기간으로 한다.
3. 자치위원회 임원은 기숙사담당부장과 사감의 감독을 받으며 다음 임무를 수행한다.
가. 자치회장은 기숙사생을 대표하고, 자치위원회 회의의 의장이 된다.
나. 학년 대표는 각 학년의 기숙사생을 대표하며 자치회장을 보좌한다.
다. 임원은 사감의 명을 받아 기숙사 생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노력한다.
4. 자치위원회의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으며 자치위원회 개최 시 그 결과를 즉시 사감에게 보고 또는 건의한다.
가. 기숙사생의 면학 분위기의 조성
나. 기숙사생의 화합과 친목에 관한 사항
다. 기숙사생 생활과 관련한 건의 사항
라. 사내 생활의 효율적인 운영에 관한 사항
마. 기타 자치위원회 발전에 관한 사항
5. 자치위원회 회의는 필요시 기숙사 담당부장의 허락을 받아 개최할 수 있으며, 회의 내용은 자치위원회 회장을 통하여 담당 부장 및 학교장에게 보고한다.
제15조【자율학습 운영】

기숙사생들의 학력향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자율학습을 운영한다.

1. 운영 방침
가. 자율학습에 참여하는 학생은 바른 자세로 자율학습에 참여한다.
나. 자율학습은 평일 자율학습, 토요일/일요일?공휴일 자율학습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다. 시험기간?학교행사(테마소풍, 체육대회 등) 기간에는 별도 시정에 의하여 운영한다.
2. 운영 내용
종류 운영시간
내용 평일 토요일 일요일(공휴일) 행사기간
주간 야간
22:10~24:30 13:00∼23:50 08:00~18:00 18:00~23:50 별도 시정
근무 사감 사감 일요사감
(사감)
사감 사감
제16조【기숙사 시정】

기숙사 시정은 정해진 규정에 의거하여 운영한다.

일 과 월요일-금요일 토·일요일·공휴일
기 상 06:30 06:30
세면 및 청소 06:30-07:10 06:30-07:10
퇴실 및 조식 07:10-07:40 07:10-07:40
아침 자율학습 및 교실입실 07:40-08:30 07:40-08:30
학교수업 및 자율학습 08:30-22:00 08:00-18:00(수혜관)
사감 훈화 교육 및
자율학습
22:10~22:15
(사감 훈화)
20:00~20:05
(사감 훈화)
22:15-24:30 20:05-23:50
세면 및 취침 24:30-01:00 23:50-24:20
비 고 * 시험 기간 중에는 연장자습을 운영할 수 있다.
* 특별운영 시간이 필요한 경우 사감은 담당부장과 상의한 후 별도 운영할 수 있다.
* 방학 중 시정은 방학 중 운영계획을 별도로 수립하여 운영 할 수 있다.

제 3 장 입사 및 퇴사

제17조【입사 정원】

기숙사의 입사 정원은 다음과 같다.

1. 사생의 정원은 남학생 76명, 여학생 45명, 총 121명을 기준으로 하되 증감할 수 있다.
2. 원활한 기숙사의 운영을 위하여 기숙사 입사 신청자의 수에 따라 학교장은 성별 정원20%의 범위에서 정원을 증감하여 운영할 수 있다.
3. 학년별 남녀 배정 비율은 입사 지원 상황을 고려하여 학교장이 결정한다.
제18조【입사 자격】

본교 신입생 및 재학생 중 학업에 충실하고 품행이 단정하며, 정신적ㆍ신체적으로 건강하고, 학교에서 운영하는 학습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자에 한하여 희망자를 대상으로 한다.

제19조【입사 선발 및 입사기간 】

기숙사 입사생의 선발은 대상자를 기준으로 우선선발과 일반선발로 구별하고, 입사시기를 기준으로 정기입사와 수시입사로 나눈다.

1. 입사선발

가.우선선발
사회적 통합대상자는 정원의 100분의 10을, 원거리 통학자는 정원의 100분의 5를 우선적으로 선발하여 입사하도록 한다. 다만, 우선 선발 대상 학생의 기숙사 입사 희망자가 선발 비율에 미달하거나 대상학생이 기숙사 운영 목적에 현저히 부합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나. 일반선발
품행이 방정하며 학교생활에 모범적인 학생으로 기숙사 생활을 하는데 지장이 없는 자를 선발하여 입사하도록 한다.
다. 정기입사
대학수학능력시험 이후 입사를 희망하는 학생 중에서 선발하여 입사하도록 한다.
라. 수시입사
정기입사 대상자를 제외한 입사대상자로 기숙사생 결원이 발생하였을 때 수시로 선발 하여 입사하도록 한다.
마. 기숙사 입사대상자는 기숙사입사대상자선정위원회(이하 선정위원)의 협의를 거처 학교장이 허가하며 선정위원은 위원장 교감, 위원 행정실장, 1학년부장, 2학년부장, 3학년부장, 담당부장, 사감교사로 구성한다.

2. 입사기간

입사기간은 1년으로 하되 학기 단위로 조정이 가능하며 퇴사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도록 한다.
제20조【입사 제한】

다음의 각 항에 해당하는 학생은 기숙사의 입사 자격을 제한할 수 있다.

1. 전염성 질환자 또는 정신 질환자
2. 기타 기숙사 생활에 부적합하다고 판단된 자
제21조【입사 절차】

기숙사에 입사하고자 하는 학생은 다음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

1. 학교장은 기숙사 입사 지원에 관한 사항을 안내한다.
2. 입사를 희망하는 신입생과 재학생은 학교의 안내에 따라 신청한다.
3. 학교장은 제17조를 바탕으로 ‘입사 후보자 명부’를 작성한다.
4. 학교장은 ‘입사 후보자 명부’의 순위에 따라 입사 후보자를 결정하여 발표한다.
5. 입사가 결정된 학생은 지정된 기한 내에 지정된 방법으로 등록을 하고 기숙사에 입사한다.
6. 결원 발생 시‘입사 후보자 명부’의 순서에 따라 입사자를 충원하되 제19조 2의 마항에 사유가 발생하였을 시에는 학년부장의 추천을 받아 먼저 충원할 수 있다.
제22조【퇴사】

퇴사 원칙은 다음 각 항을 따른다.

1.기숙사생 생활수칙을 여러 차례 위반하여 여러 학생들에게 피해를 주거나 사감교사의 지도가 어려운자 <사감교사 퇴사요청이 있을 때 협의회를 통해 결정함>
2. 입사 후 “입사자격의 제한”에 해당하게 되는 자.
3. 기숙사비를 3개월 이상 미납한 자.
4. 일정 점수 이상의 기숙사 벌점을 받아 기숙사 생활이 어려운 자.
5. 본인의 부득이한 사정에 의하여 퇴사를 희망할 경우는 학부모, 학생과 상담을 한 후 학교장의 결재를 얻어 퇴사시킨다.

제 4 장 재정 및 시설 안전관리

제23조【재정】

기숙사생은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심의ㆍ결정한 기숙사비와 급식비 등을 납부한다.

1. 기숙사의 재정은 별도의 회계로 관리하며, 그 재원은 기숙사비로 충당한다.
2. 기숙사의 예산 및 결산에 관한 사항은 본교의 예산 및 결산 방식에 따른다.
3. 기숙사 이용자는 소정의 기숙사 운영비를 납부하여야한다.
4. 기숙사비는 월 단위로 책정한다.
5. 중도 퇴사한 학생의 기숙사비 환불은 퇴사 결재일 익일부터 1일(토,일요일 제외) 단위로 산정하여 환불하고 급식비는 학교 급식비 환불규정에 준한다.
제24조【위생 점검】
1. 학교는 기숙사 시설의 청결 및 소독 상태를 철저하게 감독한다.
2. 기숙사 내 호실, 화장실, 복도 등 전시물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소독을 하여야 한다.
제25조【안전 점검 및 결과 처리】
1. 교장은 기숙사 안전 관리 담당자를 지정한다.
2. 시설물 유지 관리를 위하여 사감은 매일 시설 점검을 하고,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교장에게 보고하여 보수해야 한다.
3. 교장은 시설 점검 결과 기숙사생의 안전에 관련된 사항은 기숙사생에게 신속하게 알려야 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4. 소방 시설의 사용 가능 여부와 비상구 개폐 작동 여부는 시설담당자(행정실)가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제 5 장 기숙사생 관리

제26조【점호】

점호는 기숙사생들의 인원과 건강 유무 및 시설의 안전성 등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함을 목적으로 하며, 다음 각 호에 따른다.

1. 기숙사생은 01:00 ∼ 01:10에는 생활실에서 점호를 받는다. 시간은 기숙사생들과 협의하여 조정할 수 있다. 단 토요일과 휴일 점호 시간은 취침시간을 고려하여 별도로 정하여 운영하며, 상황에 따라 점ㄴ호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2. 부득이한 사유로 점호에 참여할 수 없는 학생은 반드시 사감에게 사전에 보고하여 허락을 받아야 한다.
3. 야간 점호 이후 외출은 금지함을 원칙으로 한다.
4. 기숙사생은 점호 시 인원, 복장, 기타 지시 사항 이행 상태 등을 점검 받는다.
5. 점호 무단 불참 및 지각 인원은 벌점 및 징계 규정에 따른 벌점을 부과한다.
제27조【사고 예방】

사감 등 기숙사 관리 관계자는 기숙사생과 관련한 사고 예방을 위하여 다음 각 호에 따른다.

1. 기숙사생의 외출 및 외박 관리를 위한 “외출 및 외박 일지”를 제작하여 비치하고 기록 관리한다.
2. 기숙사생의 기숙사 출입을 관리한다.
3. 외부인의 기숙사 출입은 사전에 학교와 협의 또는 승인을 받은 경우가 아니면 용인해서는 아니 된다.
4. 기숙사 내외를 수시 순찰하고 방화기구 및 비상구 상태를 확인한다.
5. 점호 시간을 준수하되, 부득이하거나 약식 점호가 필요한 경우에는 호실 대표로 하여금 점호하게 하고 그 결과를 보고받을 수 있다.
6. 점호 외에 긴급하거나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기숙사생들의 방 출입을 하지 않는다.
7. 기숙사생이 개인적으로 전기용품을 사용하도록 방치해서는 아니 된다. 다만, 기숙사생의 개인적 사정에 의하여 전기용품을 사용할 경우 사전에 승인을 받도록 한다.
8. 기숙사생 간 폭력 발생을 인지한 경우에는 반드시 학교장에게 알려야 한다.
9. 기숙사 시설물을 점검하고 그 결과 기숙사생의 안전을 위협할 가능성이 있으면 즉시 학교장, 기숙사 관리 관계자 및 기숙사생들에게 알리고 해당 시설에 대한 기숙사생들의 접근을 통제한다.
10. 기숙사생과 사감 간의 연락 체제를 구축하고, 기숙사생들에게 안내 및 홍보해야 한다.
11. 기숙사생들의 안전을 위하여 기숙사생들 동의를 구하고 정기적으로 각 호실별로 해충이나 인화성 물질 또는 폭발성 물질의 유무 등을 점검한다.
12. 기숙사생들에게 각종 사고 예방을 위한 안내 또는 홍보를 하여야 한다.
13. 사감실에는 비상약과 주변의 응급 의료원 및 관련 경찰관서와 소방서의 연락망을 비치하여야 한다.
제28조【사고 조치】

사감 등 기숙사 관리 관계자는 기숙사생과 관련한 사고 발생 시 다음 각 호에 따른다.

1. 사고 발생 시 환자 유무 확인 및 환자 응급 처치를 최우선적으로 한다.
2. 환자의 상태가 심한 출혈, 탈골, 골절 등 위험할 경우, 응급 처치 전문 능력 이 없을 경우 함부로 환자를 일으켜 세우거나 움직이게 해서는 아니 되고 인근의 의료 기관이나 119에 도움을 요청한다.
3. 환자를 의료 기관으로 후송할 경우 반드시 사감 등 관계자가 동행하며, 나머지 직원은 현장 수습 및 나머지 사생 관리에 최선을 다한다.
4. 사안이 큰 경우에는 학교장 또는 수사 기관의 현장 정리 요청이 있기 전에는 현장을 정리하지 말고 보존하여야 한다.
5. 사회적 통념상 경미한 사고(단순 찰과상 등)를 제외한 사고는 발생 즉시 학교장과 해당 보호자에게 알린다.
6. 거액 또는 고가의 물건 도난 사고 시 학교장 등 관계자에게 보고한다.
7. 기숙사생 간에 폭력이 발생한 경우에는 즉시 학교장에게 보고하고, 가해자와 피해자에 대한 조사는 학교 폭력 담당교사가 속해 있는 전담기구에 맡겨야 한다.
8. 가해자 조치 또는 피해자 조치는 사감이 임의적으로 해서는 아니 되고, 반드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심의한 후 학교장이 조치해야 한다.
9. 피해자 조치가 긴급할 경우에는 학교장의 명에 따라 조치를 할 수 있다. 이 경우에도 피해자에 대한 ‘심리 상담 및 조언, 일시보호, 요양ㆍ학급 교체ㆍ전학 권고’는 할 수 없다.
10. 가해자 조치가 긴급할 경우에는 학교장의 명에 따라 ‘피해 학생에 대한 서면 사과, 피해 학생에 대한 접촉 및 협박 금지’ 조치를 할 수 있다.
11. 폭력 가해 기숙사생과 피해 기숙사생 간에 분쟁이 있어도 사감이 조정해서는 아니 되고, 반드시 분쟁조정을 요청받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해야 한다.
12. 폭력 피해 학생에 대한 치료비 등은 가해 기숙사생이 지급하나, 가해 기숙사생측이 지급 능력이 없거나, 하지 않을 경우 학교에서 학교안전공제회에 요청하여 지급하도록 한다.
13. 안전사고에 따른 치료비는 학교에서 학교안전공제회에 요청한다.
14. 기숙사내 비상연락망을 구축하여 비상시 신속한 연락을 취할 수 있도록 한다.

제 6 장 기숙사생 생활수칙

제29조【일반적 사항】

기숙사는 공동생활 장소이므로 기숙사생은 타인의 생활에 불편을 주지 말아야 하며, 질서를 유지하고, 면학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를 준수해야 한다.

1. 타인의 생활을 존중하고 배려해야 한다.
2. 기숙사의 규정을 준수하고 사감의 지도를 존중해야 한다.
3. 기숙사 생활 수칙을 준수하여야 하며, 제반 시설을 유지?보호하여야 한다.
4. 등·하교 등 정해진 시간 외에 기숙사 출입 시에는 반드시 사감 등 기숙사 관리 관계자에게 신고한다.
5. 기숙사 내에 비입사생을 동반하지 않는다.
6. 절전과 절수를 생활화하여 불필요한 전기와 물을 사용하지 않는다.
7. 기숙사 내에서는 학교에서 제공한 전기용품 외에는 사용할 수 없다. 부득이 사용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는 반드시 사감교사의 허락을 얻어야 한다.
8. 폭력을 행사해서는 아니 된다.
9. 음주, 흡연, 약물 오남용을 해서는 안 된다.
10. 화투, 카드, 바둑, 장기 등의 행위를 하지 않는다.
11. 성냥, 라이터, 초 등의 인화성 물질 또는 폭발성 물질 등 위험한 물건을 반입하지 않는다.
12. 기숙사 내에 음식물은 반입하지 않는다.(쥬스, 과일, 과자류 등은 허용하되 반드시 신선도를 유지해야 하며 유통기한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13. 개인의 취미 활동이나 건강관리 차원의 활동이 타인의 생활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
14. 창문 밖으로 휴지나 기타 이물질을 던지지 않는다.(방충망이 고정돼 있을 경우 방충망의 임의 조작 금지)
15. 기숙사 시설물을 임의로 변용하거나 보조물을 설치하지 않는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학교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16. 기숙사 시설이나 개인 물품은 항상 깨끗이 정리 정돈하여야 한다.
17. 세면장, 샤워장, 화장실은 항상 깨끗이 이용하며 찌꺼기로 인하여 하수구가 막히지 않도록 뒤처리를 잘해야 한다.
18. 사생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비품 및 시설을 훼손 또는 망실하였을 경우 이를 변상해야 한다.
19. 공동사용 공간과 비품은 공동 관리 책임을 지고, 침대, 개인 옷장 등 개인 물품은 개인이 관리책임을 진다.
20. 열람실과 공동시설 이용 시 이용수칙을 지킨다.
21. 등교 또는 기타 사유에 의한 퇴실 시 냉난방 상태를 확인하여 정지시키고 최종 퇴실자가 소등한다.
22. 기숙사 내에서 본인이 간수하지 않은 물품에 대해서는 일체 분실의 책임을 묻지 말아야 한다.
23. 익일 아침 점검 또는 청소시간에 발견된 세면장 또는 샤워장 등에서의 도서류 및 의류는 쓰레기 처리한다.
24. 기숙사생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항은 즉시 사감에게 보고해야 한다.
가. 특정 질환이 있는 자, 특이 체질자, 특정 약을 일상적으로 복용하는 자
나. 잡상인의 출입, 폭력 발생, 응급 환자 발생
다. 화재 및 응급환자가 발생하였을 때
라. 건물 또는 부속시설 비품을 훼손하였거나 망실하였을 때
마. 귀사가 늦을 때(사전 보고)
바. 기타 긴급을 요하는 사태가 발생하였을 때
제30조【호실 생활 및 취침】
1. 기숙사생은 기숙사에서 자율적으로 생활하되, 남의 생활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며, 고성방가와 소음은 절대 삼가 한다.
2. 학생은 호실과 그 주변 환경을 항상 깨끗하게 정리?정돈하여 명랑한 분위기를 유지하여야 한다.
3. 취침 시간(01:30분 ~ 06:30)에는 세면장 및 샤워장을 이용하지 않는다.
4. 점호 이후 사전 허락 없이 자기 호실 이외의 장소에 위치하여서는 안 된다.
5. 만화책 등 교양 및 정서함양에 도움이 되지 않는 도서는 기숙사 내에 반입할 수 없다.
6. 취침시간에 휴대폰(dtDdt 포함), 노트북, PMP, MP3의 사용은 엄금하며, 적발 시 기숙사 생활수칙에 준해 처리한다.단 부득이한 경우에는 사감의 허락을 얻어 사용할 수 있다.
7. 생활실에서 마지막으로 퇴장한 기숙사생은 반드시 소등을 확인하여야 한다.
제31조【식사】

식사는 반드시 지정된 시간과 장소에서 해야 하며 개인취사는 금지한다.

제32조【열람실 이용】
1. 지정석을 이용하며 열람대를 깨끗하게 사용하고 낙서를 해서는 아니 된다.
2. 입실 및 퇴실 시간을 준수한다.
3. 입실 시에는 휴대전화 전원을 끈다. 단, 교육방송이나 인터넷 강의 시청 등 학습목적으로 사용 시에는 예외로 한다.
4. 음료수 등의 음식물 반입하여 타 학생들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는 하지 않는다.
5. 학습 중 학습 외 목적의 전자기기 사용을 금지한다. 단, 사용시 사감교사 허락을 득한 후에 사용할 수 있다.
6. 옆 사람과 대화로 타 학생들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제33조【컴퓨터실 이용】
1. 하루에 2개실 학생들이 돌아가면서 이용하되 3학년 원서 작성시기에는 탄력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2. 게임, 만화나 드라마 또는 스포츠 등의 동영상 시청, 기타 학습과 관련이 없는 용도의 사용은 금한다.
3. 설치된 프로그램 이외의 프로그램 사용을 금하고, 필요 시 지도교사와 사전에 상의하도록 한다.
4. 본인의 자료는 반드시 별도의 개인용 저장 장치를 이용한다.
5. 입실 시 음료수 등의 음식물 반입을 일절 금한다.
6. 설치된 프로그램이 손상되지 않도록 하고, 사용 중 문제가 발생할 경우 즉시 사감실에 신고한다.
7. 인터넷 강의 등은 가급적 사전에 다운 받아 사용하여 통신망의 부화를 최소화해야 한다.
8. 타인의 저작권을 보호하고 개인 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제34조【세탁물 관리】
1. 세탁물은 개인용 바구니에 담아 보관하고 개인적으로 지정된 요일과 시간 및 장소에서 세탁한다.
2. 세탁기 이용시간은 평일 아침 06:30부터 07:10분까지,24:30부터 01:00분까지,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은 18:00부터 20:00까지로 한다
3. 개인의 의류는 다른 사람의 세탁물과 쉽게 구분되도록 한다.
4. 세탁물 건조는 생활실 건조대를 활용한다.
제35조【외박과 외출】
1. 정기외박은 격주제로 실시하며 토요일 오전 일과를 진행하고 퇴실하여 일요일 20:00시까지 입실한다.
2. 정기외박외에 외출과 외박이 필요한 학생은 학부모가 사감의 허가를 받은 후 실시한다.
3. 허가 없이 외출·외박하거나 외박 또는 외출 장소를 허위로 신고한 경우 무단외박으로 간주하여 벌점을 부과한다.
제36조【간식제공】

단체 간식제공은 불허하며 단체 간식제공을 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사감교사의 승인과 입회하에 제공한다.

제37조【기타】
1. 기숙사 내에 설치된 안내판을 수시로 확인하여 사감의 지시 사항 등 각종 안내 및 전달 사항을 숙지한다.
2. 등ㆍ하교 시, 용의ㆍ복장을 단정히 한다.
3. 등교 시간 및 귀사 시간을 준수한다.
4. 교육활동을 위해 지정한 경우를 제외하고 성별이 다른 학생의 생활실이 있는 층의 출입을 금한다.
5. 토요일 자유시간(18:00~20:00) 이외에는 학부모의 호실 출입을 금하되 부득이 출입을 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는 반드시 사감교사의 허락을 얻어야 하다.
6. 학교 일과 중에는 기숙사 출입이 금지되나, 긴급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사감 또는 기숙사 관리 관계 교사의 동행 하에 출입할 수 있다.
7. 방과 후 교육 활동 시간 또는 야간 자율 학습 시간 중에 발생한 환자는 해당 교과 교사 또는 담임교사의 승낙을 받은 후 사감교사의 허락하에 입실할 수 있다.
8. 전자기기의 충전은 기숙사 내에 상주하는 시간에만 하고, 등교 시에는 전원을 차단해야 한다.
9. 위에 명시되지 않았거나 명시된 내용이라 할지라도 운영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학교장은 허가하거나 금지할 항목을 추가 또는 변경할 수 있다.

제 7 장 상벌점

제38조【상점 운영】
1. 상점은 사감교사 모두가 인정하는 경우 부과된다.
2. 상점을 부과 받을 수 있는 경우는 당해 학년도 그린마일리지제 상점 부여 규정에 준한다.
3. 상점은 동일 학생에게 같은 이유로 중복해서 부여할 수 없다.
4. 상점은 정해진 항목에 한하여 벌점 상쇄 할 수 있다.
5. 학기별 상점 누적점수가 20점 이상인 경우 기숙사 운영위원회에서 포상 할 수 있다.
제39조【벌점 운영】
1. 사감은 기숙사의 면학분위기 조성과 질서를 위해 고의적으로 기숙사 운영규정을 위반하거나 위반 정도가 공동체 생활에 피해를 끼치는 입사자에게 벌점을 부과할 수 있다.
2. 벌점을 부과 받을 수 있는 경우는 당해 학년도 그린마일리지제 벌점부여 규정과 기숙사 자체 생활 수칙 벌점 기준표에 의한다.
3. 누적 벌점에 따른 조치는 연 단위로 관리한다.
4. 점수에 따라 학생생활규정(학생선도위원회) 및 기숙사 자체 생활 수칙 벌점기준에 따라 징계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부칙

1. 본 규정은 2017년 7월 수시입사대상자부터 적용하여 시행한다.